워킹 셋

IT위키
162.158.186.59 (토론)님의 2024년 7월 27일 (토) 15:30 판 (새 문서: 워크셋은 프로세스 주소 공간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물리 페이지의 리스트 정보로 구성된 프로세스의 데이터 구조체다. 시스템은 워킹 셋을 이용해서 각 프로세스의 물리 메모리 사용 상황과 일정 기간 사용되지 않은 메모리 페이지가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다. 일정 기간 사용되지 않고 있는 메모리 페이지는 하드 드라이브로 페이징되고 프로세스의 워킹 셋에...)
(차이) ← 이전 판 | 최신판 (차이) | 다음 판 → (차이)

워크셋은 프로세스 주소 공간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물리 페이지의 리스트 정보로 구성된 프로세스의 데이터 구조체다. 시스템은 워킹 셋을 이용해서 각 프로세스의 물리 메모리 사용 상황과 일정 기간 사용되지 않은 메모리 페이지가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다. 일정 기간 사용되지 않고 있는 메모리 페이지는 하드 드라이브로 페이징되고 프로세스의 워킹 셋에서 제거된다.


특정 시점에서 프로세스의 메모리 사용 현황은 해당 프로세스의 워킹 셋 크기로 특정할 수 있다. 이는 일반적으로는 맞지만 지나치게 단순화된 경향이 있다. 즉, 프로세스 주소 공간에는 공유 메모리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것도 워킹 셋 크기에 포함되기 때문이다. 가상 메모리 시스템에서 메모리 사용 현황을 측정하는 것은 간단한 작업이 아니다.